자료실HOME  정보게시판 > 자료실


 
작성일 : 19-01-01 01:54
자살과 살인
 글쓴이 : 김연
조회 : 2,457  

어느날 이 대학원 여학생은 훈습 도중에 갑자기 자기가 죽을 것같다는 생각이 일어나, 예약 날짜는 아직 멀었는데 당장 오겠다는 연락이 왔다. 착실하게 치료 절차를 잘 따라오던 학생이었기 때문에 무슨 일인가 싶었는데, 들어서서 하는 말이 이미 7 년 전에 돌아가신 엄마에 대한 분노가 올라와서 견딜수 없어 데굴데굴 구를 정도로 고통스러워 하다가, 자기가 죽어 버려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무서워지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들어서자 마자 치료자가 엄마로 보인다고 했다. 그래 내가 엄마로 보인다면 나를 엄마라 생각하고 하고 싶었던  말을 한 번 다 해보라고 했다. 즉시 욕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치료자를 향해 온갖 욕이란 욕은 다 퍼부으면서 어려서 당한 상처를 다 털어놓으며 공격을 하고 나서도, 아직도 선생님이 10 프로는 엄마로 보인다고 하였다. 나는 엄마가 아니고 네가 잘 치료되서 건강하게 잘 적응하고, 좋은 인간관계, 좋은 직장인, 좋은 배우자로 잘 살기를 바라는, 너를 도와주는 치료자라고 말 해주었다.
 
대부분의 인간의 문제의 원인은 부모, 형제, 친구 등 타인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데 상처를 준 상대에 대한 화, 분노, 적개심이 밖으로 향하면 남을 죽이려 하고 안으로 향하면 자신을 죽이려 한다. 공격이 밖으로 향하면 살인 이요 안으로 향하면 자살이다. 자살과 살인은 같은 것이다.

Sidney Tarachow¹ 는 이런 말을 했다. 우울증 환자는 자살을 더 많이 할 거 같은데, "의외로 많은 경우에 있어서 자살보다 살인을 더 많이 하고, 오히려 자살에는 실패를 한다. 살인은 우울증 환자가 일으키는 유일한 폭발 행위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또 "Suicide pact(단체 자살 합의)의 경우에도 결과적으로 처음 선동자(주동자)는 어떻게 해서든지 살아 남는다" 고 했다. 이것은 모두 임상적인 팩트들이다.

이러한 자살이나 살인은 너무 무섭기 때문에 회피하려 하고 그 대신 나오는 것이 우울증상이었던 것이다. 이 억압, 회피했던 뭉친 감정, 응어리진 감정이 풀리면 치료 되는 것이다. 즉 치료자는 부모 대리자로서 내담자의 핵심감정이 녹아서 풀릴 때까지 돕는다. Psychotherapy for freedom 이란 핵심감정에서 벗어나는 것 을 돕는다는 의미이다. 물론 이것이 전부는 아니지만 문제의 70 내지 80 프로는 해결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¹ Sidney Tarachow. M.D. An Introduction To Psychotherap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1963.
  Chap 17. Depression and Suical Risks P.264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화승 리버스텔 3층 301호 (서교동)
사업자등록번호 : 111-90-21664 Tel : 02-336-0707, 010-2994-7509 FAX : 02-336-0780
copyright(c)2014 김연심리상담연구소. all rights resesrved...
T O T A L
2,372,702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