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HOME  정보게시판 > 자료실


 
작성일 : 21-06-01 13:38
Enid 와 Jane 이야기
 글쓴이 : 김연
조회 : 1,282  

Leon Saul은
그동안 축적된 많은 임상적 자료들에 의하면 확실히 노이로제라 이름 하는 정서적인 문제들은 부모-자녀대로 이어지고 나아가, 특별한 치료나 중재가 있기 전에는 3대 4대, 뿐만 아니라 영원까지 대대로 이어진다. 고 했다.

또 그는 이런 말도 했다.
분석 치료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은 최고 수준의 인간들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마음 속 깊이는 정직함이 있어서, 자신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고, 또 통찰과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이며, 이 모든 것은 변화와 성숙을 위한 그들의 몸부림이고 투쟁이기 때문이다.¹

이 스토리는 Leon Saul 이 3 대에 걸쳐 정신치료를 한 사례 이야기다.²
Jane은 너무나 부정적인 father image 로 해서 이성관계에 문제가 생겨서 상담에 오게 되었고, 그렇게 된 이유는 Jane의 아버지 Edwin 과 어머니 Enid 간의 부부 관계에 그 뿌리가 있다. Leon Saul은 이들 부부가 왜 상대방을 배우자로 선택하고 결혼을 하였나, 그 기본 역동에까지 접근을 하는데, 아버지는 그의 어머니와 동일시관계(identification model)에서, 어머니는 그녀의 아버지상(father image)에서 생긴 역동으로 해서 결혼에 이른 것이고, 두 사람은 자기 문제를 뿌리까지 해결 하지 않고 끝이 난다.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Enid 와 Jane 은 母女간이고 Saul 은 먼저 딸 Jane을 만난다. Jane은 외모로 보기에 우아한 지성미와 완벽한 몸매를 갖춘 멋진 여대생으로 전혀 문제가 없는 사람처럼 보였다. 첫 시간에 Jane은 자신의 문제를 이렇게 털어놓았다.

“저는 성적으로 자신감이 없고, 이성친구에 대해서도 자신감이 없어요. 나 자신이 매력적인 것도 알고, 많은 남자들이 관심을 보이며, 나를 좋아한다는 것도 알아요. 바로 거기에 진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상담 받고 싶었어요.”

Jane은 3 남매 중 가운데이고 오빠와 여동생이 있다. 부모는 최상류층으로 돈 많고 지위도 있는, 백인 앵글로 색슨 개신교도 (WASP) 이다. 3 남매 모두 부모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자랐다. 아버지는 품위 있고, 멋있는 젠틀맨 타입이다.

데이트를 하고 있는 남자는 젠틀한 아버지와는 정반대로, 보헤미안 적이고, 비트족 끼가 있고 지저분하고 배려하는 게 별로 없고, ‘쥐새끼’처럼 비굴한 인간이고, 자신과 잠자고 싶어 하는데, 친한 친구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그와 잠을 자 주지 않으면 자기를 완전히 버릴 거 같아서 두렵다고 하였다. 사실은 그 때문에 상담에 온 것이었다.

금발의 곱슬머리 Jane 은 애기 때부터 부모에게 ‘천사’ 같은 존재였고 부모와 타이가 강할 정도로 친밀한 관계였고, 지나치게 의존적이어서 집 이외의 어디를 가도 불안했다. 학교에서도 귀염둥이였고 되도록 선생님 싫어하는 소리는 안 하려고 했고, 나아가서 모든 사람의 귀염둥이가 되려고 노력했다. 그런데 그게 뭔지는 모르는데 그 천사아기, 치료자가 말 해준 그 의존적 사랑의 욕구라는 것에서 탈출하고 싶었다.

이 의존적 사랑의 욕구라는 게 작용한 또 한 가지 사실은 남자 친구와의 관계가 두려워서 반작용으로 남자를 아주 멀리 하는 거였다. 그녀는 자신이 무엇을 두려워했는지 전에는 몰랐던 그것이 의존적 사랑의 욕구라는 것을 이제 알았다고 말 했다. 남자에게 너무 의존하고 사랑과 관심을 너무 받고 싶어서 노예처럼 잡혀 있게 될까봐 두려워했다. 성관계 자체는 두렵지 않지만, 한 남자와 성관계를 갖게 되면 그에게 완전히 의존하는 부수적인 존재밖에 안 될까봐, 그것도 영원히, 그리고 더 이상 아무 일도 못하고 그와 관계에서 묻혀버려 존재자체가 없어질 것 같아 두려웠다. 

몇 달 동안 그녀의 꿈들은 주제는 하나였지만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어떤 꿈에서는 비트족들과 캠핑을 하는데 깡패들이 습격을 하였고, 강간 당할까봐 두려웠던 꿈이었다. 다음 꿈에서는 매력적인 남자가 있는데, 불쾌하고 좀 위험스러운 인물로 바뀌는 꿈이었다. 또 다음 꿈에서는 그녀가 한 남자를 쏘았는데 곧바로 붙잡혔다.

이 꿈 후에 그녀는 9 살 때 느꼈던 불안에 대해 이야기 했다. 그 때 엄마 아빠 사이에 팽팽한 긴장과 갈등으로 혹시 이혼하는 거 아닌가, 두렵고 불안했고, 자신의 기억이 9 세 10세 때에 비로소 그 갈등을 의식하게 된 거지만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일 것이라는 이야기다.

아버지는 자식들에게는 너무 잘해주셨지만 어머니에게는 그렇지 않았다. 자식들에게도 돌발적인 행동으로 무섭게 괴롭히고, 독단적이고  독선적이고, 스파르타식 명령조로 말 하고 때로는 ‘나는 너희들에게 모든 것을 주기 위해 열심히 일을 했다. 자, 너희들은 나에게 무엇을 줄 거냐?’ 라는 어조로 말을 했다.

이런 이야기 끝에 Jane은
“나는 처음으로 아버지에게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어요. 아버지는 실제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도 아버지를 사랑하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죄책감도 있지만요, 분노와 죄책감이 동시에 올라오는 것을 느껴요. 아버지가 우리를 버리는 것이 아닌가 두렵고, 그렇게 두려움을 느끼면 학교 가는 것도 두려웠고, 주위에 가까운 사람에게 매달려요. 그러면 또 다른 무서운 생각이 들어요. 남자에 대한 나의 의존적 욕구가 너무 강한 때문인지 남자와 친해지면 두려워지기 시작해요. 나의 주체성을 잃을 것 같은 두려움이 올라와요.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이 모든 남자에 대한 적개심으로 나타나는 게 사실이라면 나의 바닥 감정에는 남성에 대한 적개심이 진짜로 있는 거겠지요?”

Jane은 이러한 적개심이 자신의 진정한 바닥 감정이라는 사실을 상담 중에 깨닫게 되었고, 그 적개심 때문에 아버지와는 정반대 타입, 단정하지 않고, 말쑥하지 않고, 남성적이지 않고, 신사타입도 아닌, 성공하지 못한, 남자를 선택했고, 그것이 바로 아버지에 대한 복수심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한편 아버지를 사랑하였고 아버지의 사랑도 있었기 때문에 Jane은 자기 적개심에 대하여 심각한 죄책감을 느끼었고, 동시에 벌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까지 하였다. 그녀는 이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 정직하게 보고, 풀어내고 명확하게(clearify) 깨닫고 수용하게 되었다.

Jane의 상담은 더 깊게 들어간다. 그녀는 아버지로부터 항상 속박 당하며 자랐으나, 그렇다고 또 아버지 사랑 없이는 살 수 없어서, 그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항상 순종하고 복종하는 착한 딸로 자랐다. 그렇지 않으면 그나마 아버지 사랑을 못 받게 되니까. 아버지 말을 거부하거나 불복종 한다는 것은 곧 남자에게 그렇게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혹 남자 친구가 키스하기를 바라면 그가 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몹시 죄책감을 느낀다는 것이었다. 그 때문에 어떤 남자들에게나 쉽게 넘어가는 여자가 되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지난 몇 년 동안 아버지에 대하여 얼마나 분노하였는지 이제 더욱 더 깨닫게 되었어요. 어울리지 않는 남자와 성관계를 가지려는 유혹은, 아버지에 대한 복수심이었어요. 아버지를 거부하고 배척하고 싶은 마음에서 아버지와는 전혀 다른 정반대의 남자를 붙잡았던 거 같아요. 결혼할 생각도 없는 사람과 성관계를 하고, 그 좋은 결혼을 포기하고, 스스로를 더 곤경에 빠트리는 위험... 이런 위험한 것들은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 때문이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라고 했다.

“또 한편으로는 보잘 것 없는 남자를 선택하는 것이 나를 상대적으로 강한 위치에 서게 하는 점도 있어서, 내게 복종하는 남자를 선택함으로서 항상 나를 복종하게 했던 존재(아버지)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었을지도 몰라요.”

“나는 오랜 세월 동안 한편으로는 아버지에 대한 사랑, 의존 욕구, 또 한편으로는 적개심과 죄책감 간의 갈등을 느꼈던 거 같아요. 아버지처럼 단정하고 성공적인 다른 남자들도 아버지와 똑같은 방식으로 사랑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능한 한 아버지와는 전혀 다른 타입의 남자를 만나려고 노력했던 것이지요. 대개는 남편감은 아니지요.”

“또 꿈을 꾸었어요. 내가 암으로 죽어가는 꿈을 꾸었어요. 꿈에서 생을 마치고 떠나는 것이 너무 슬펐어요. (연상은?) 연상은 현실에서 전혀 어울리지 않는 비트족 남자와 사랑에 빠지고 있다는 것, 이것은 정상적인 진실된 삶을 포기하는 것이고. 생명을 위협하는 암은 아버지에 대한 분노에요. 미칠 거 같아요. 선생님이 옳았어요. 아버지에게 복수하는 방법은, 돈을 아버지 면전에 던져 버리거나, 학업을 중단하거나, 말썽을 부리고 사건을 일으키거나, 부랑자와 결혼을 하는 식의 자신을 해치는, 자학적인 방법(masochistic way) 밖에는 몰랐던 거예요.”

인간의 마음의 가장 운명적인 기제중 하나는 인간의 적개심이 자신을 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적개심이 외부로 투사되어서 꿈속에서 공격당하는 형태로 경험되거나, 또 내부로 투사되어서 내부로부터 병에 의한 공격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실제 장면에서는 이 역동들은 병으로 인한 위험, 불안 같은 증상으로 느낀다. 이것이 바로 편집증(paranoia)적인, 건강염려증(hypochondria)적인 사고의 핵심이다. 좀 더 큰 사회적 시각에서 볼 때,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격변 속에서 유혈사태가 일어나는 이유가 이 때문이기도 하다. 즉 적개심은 외부로 향할 때는 직접 타인에게, 내부로 향할 때는 자학적으로 자신에게 향하여 나타난다.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너무 힘들게 하셨고 화를 잘 내셨고, 피곤하게 했고, 때문에 어머니는 점점 약해지셨어요. 어머니는 사랑이 많은 분이고 아버지를 사랑하고 또 사랑을 바라셨지만 받지 못하셨어요. (배후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확신은 못하지만 아버지의 여성에 대한 적개심이라고 생각해요. 아버지는 여자에 대해 적개심과 두려움이 많으세요. 어머니는 아버지를 열심히 돕고 지지하지만 너무 약해져서 거의 탈진상태에서 정작 도움이 필요할 때 아버지는 어머니를 도와주지는 못하고 괴롭히기만 하셨어요. 아버지는 아내(어머니)에게 할머니 같은 어머니를 원하는 것 같았어요. 자신을 이해해주고 헌신하고 따듯한 음식을 주고 장난감도 주는 어머니를 원하는 어린아이 같이. 다른 이미지는 항상 거부 하셨어요. 병적일 정도로. 아버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리스트로 작성해서 주실 때, 어머니는 아버지에게 아무런 요구도 하지 않으셨어요. 아버지는 우리 3 남매는 사랑하셨어요. 우리는 사이가 좋았어요. 부모님들이 다툴 때는 너무 싫었어요. 그것은 인생의 낭비예요. 할머니는 몸이 크고 위압적이고 완고하고 권위적이고 허리띠를 풀러 아들들을 때리셨대요.”

4 개월 동안 Jane 은 반복적으로 성에 대한 두려운 꿈을 보고했다. “어느 남자 친구가 훌륭한 스타디움으로 데리고 갔어요. 아름다운 시내 정경이 보이는 그 곳, 자유로운 생활을 하며 친구들과 함께 살고 있어요. 흑인과 폴토리코 깡패 6,7 명이 나타나는 거예요. 생의 최악의 상황이었어요. 운 나쁘면 강간 정도야 당하겠지 죽기야 하겠나 생각했어요. 그런데 친구들이 그들을 물리쳤어요.” 연상은 없었지만 치료자는 나름대로, Jane은  꿈속에서 아름답고 자유로운 생활에 대한 동경이 있는데, 부모에 대한, 부모 간의 갈등에 대한 반항과 탈출하려는 동기가 포함돼 있고, 그 깡패들은 Jane의 적개심을 투사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6세 이전에 대해 더 말할 것 있나요?) “여섯 살 이전에는 행복했어요. 오빠 여동생과도 사이좋았어요. 서로 상처도 주고받았지만 나는 귀엽고 예뻤고 메이퀸이었어요. 4 살 때 여동생이 태어났고, 어머니가 아기를 데리고 병원에서 돌아오셨고, 그게 첫 기억 이었어요. 아기를 때려서 우는 모습을 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우리는 어머니와 더 가깝고 친밀 했어요”

“최근에는 남자들이 나를 지나치게 좋아하는 것이 두려워요. 여행을 하던 중 한 남자와 딱 한번 성관계를 가졌어요. 그와 관계를 끊으려 했을 때 그가 자살 하겠다고 위협했어요. 너무 무서운 경험이었어요.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를 격리 시켰어요. 아직도 아기들에 대한 적대감이 있어요.³

Jane의 주된 정서적 외상(trauma)은 6세 이후 계속된 부모의 불화, 부모 이혼에 대한 두려움, 아버지의 어머니를 대하는 태도에 대한 분노, 또 그 분노에 대한 죄의식이었다고 생각된다. 아버지에 대한 이러한 감정은 꿈에서 위협적인 강간으로 올라왔고 이것이 남성 이미지에 대한 문제점을 충분히 야기 할 수 있었다고 본다.

다음은 Jane의 아버지와 전화 상담 중 그가 말한 내용이다.
“나는 30년 동안 열심히 일만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가족을 위해 항상 베풀고 살았지요.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나만의 즐거운 파티를 원합니다. 그게 안 되면 이혼하는 게 났죠. 아내가 휴가차 멀리 나갈 때는 집에서 내 친구들과 어울리려 해도 Jane이 그 일들을 감당 못하니까 나 혼자라도 나가기도 해요”

이 말에서 나는 아직도 많은 남편들의 철저한 이기주의에 놀랬다. 이건 아마도 자기 어머니에게 기대했던 유아기나, 아동기 때의 욕구를 반복하는 것일 게다. 성인이 된 지금 아내라는 사람의 욕구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아무튼 아버지는 분별력 없는 사람처럼 어머니에게 못되게 굴었다고 한 Jane 의 말이 아버지와 직접 대화로 충분히 납득이 되었다.

Jane은 “자신의 주 문제는, 현재 결혼 안하고 있는 거, 그리고 자신을 좋아하고 매력을 느끼는 남자에겐 매력을 못 느끼고, 관심도 안가고 또 한편 자신이 좋아하고 결혼하고 싶은 남자에게는 그만큼 매력을 끌지 못하는 거 같다고 했다. 그렇게 자신감이 없는 것은 9 살 때 갑자기 시작되었는데, 그 당시 기억나는 일은, 부모 간의 팽팽했던 긴장감이었고, 부모가 이혼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것을 어쩌다 엿듣게 되었고, 그 때 절망감이 들었으며, 갑작스럽게 학업능력, 친구관계 모두 자신감을 잃었고 학교가 두려웠었다.

Jane은 와이셔츠 입고, 머리가 단정하고 아이비리그 출신이고, 교외 넓은 주택가에 사는 성공한 부류의 남자는 결코 결혼 상대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반감을 갖는 이유는, 아버지가 바로 그런 유형이고 또 그것은 바로 부모가 자기에게 기대하는 유형이고, 물론 자기도 결혼은 하고 싶지만, 아버지에 대한 분노가 이미 오래된 지금, 어머니 같이는 살고 싶지는 않은 생각이다. 그 사이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은 싸여갔고, 한편으로는 죄책감을 무섭게 느끼게 되면서, 이 모든 것이 훌륭한 남편감을 찾는 데는 크게 방해가 되었다. 

이틀 후 상담에서는 여동생을 시기 질투해서 못되게 굴었고, 오빠는 장남이라고 칭찬 많이 받고 자랐고 모든 면에서 자신보다 월등 했고, 경쟁 대상이었기에 오빠 비슷한 남자는 마음이 편치 않아서 늘 피해 왔다고 했다.

몇 달 이 지난 후 제인은 두 개의 꿈을 가지고 왔다.
첫 꿈은 실제 현실에서 호감, 매력을 느꼈던 남자가 꿈에 나왔다. 아주 멋있는 남자였는데 꿈에서는 터프하게 나왔다. 실제로는 전혀 터프 하지 않은 사람이다. 둘 째 꿈에서는 난폭한 10 대 아이 들이 학교에 불을 질렀다. 이 꿈에서는 이전 꿈에서 처럼 위협은 느끼지 않았다. 연상할 때는 아버지에 대한 분노, 아버지에 복종해야하는 자신의 감정, 복종적이고 착한 딸이라는데 대한 반감, 아버지에 대항하고 도전하고자 하는 욕구 등이 올라왔다. 학교를 불태운 사건은 권위에 대한 적대감이었고, 모든 권위적 존재에 대해 그렇게 느낀다고 했다.

치료 초기에는 꿈에서 불량배 꿈이 자주 나왔다. 꿈속에서 Jane의 억압 되었던 반발심과 분노를 거침없이 보여주었던 것이었다. 그 때는 권위에 대해 적대적이고 도전적이었지만 표현할 힘은 없었다. 그 감정들은 억압되었던 감정들이 투사된 것이었다. 그 후 아버지에 대한 억압되었던 적개심은 잠시 치료자에게도 향했다가, 본인 자신에게 향하기도 했다. 이번 꿈에서 멋있는 청년을 그녀가 꿈속에서 깡패 같이 터프한 인간으로 둔갑 시킨 것은 그 청년을 통해 권위에 대해 반발하고 싶은 그녀의 욕구를 행동으로 옮기게 한 상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Jane은 아버지에 대한 감정을 치료자인 나에게 전이 (transfer) 했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고 시인했다.

그 후에 일어난 일들은 다음과 같다.
Jane이 잘 어울리는 성숙한 청년과 사랑에 빠지게 되었고 그는 너무나 좋은 상대였지만, 외적인 이유 때문에 결혼을 권할 만한 것은 아니었고 두 사람은 헤어졌다. Jane은 자기의 상황을 이해하고 수용할 만한 힘이 되었고, 자해 (피학증) 하고자 하는 마음도 스스로 극복 할 수 있었고, 헤어질 수 있는 의지력도 생겼던 것이다.

2 년 쯤 뒤 Jane은 헌신적이고 사랑이 많은 청년과 결혼을 하였고, 두 아이를 낳았다. 남편은 Jane이 원하던 대로 부분적으로는 아버지와 오빠의 핸섬하고, 단정하고, 지적으로 뛰어난 면모를 갖추었고 또 부분적으로는 아버지나 오빠와는 생판 다른 면모를 갖추고 있어, 자기 어머니와 아주 가깝고 친근한 아들이고, 그 어머니도 아들을 좋은 남편, 좋은 아버지의 모델로 키워준 어머니였다.

Jane 의 부모는 결국은 이혼을 하였다. 얼마 후 두 사람은 각각 재혼을 했다. Jane의 아버지에 대해서는 재혼 생활을 지속하고 있다는 사실 외에는 아는 것이 없다. Jane의 어머니 Enid는 전 남편으로부터 너무나 오랜 기간 동안 비난 받고, 억압 받고 살아서 재혼 초기에는 자신이 부족하고 가치 없고 불안정하다고 생각했다. 그 때부터 조금씩 상담을 시작했다. 그녀의 재혼 남편은 아주 뛰어난 훌륭한 남자였고, 전 아내와도 사별 할 때까지 아주 좋은 결혼 생활을 해 왔던 남자였다.

어머니 Enid는 따듯하고 개방적이고 스마트하고 진실 하였고 기꺼이 도움과 지지를 구하였다. 그녀는 어머니와 가까웠고 아버지와는 더 가까웠다. 오빠들이 있어 아기처럼 많은 보살핌을 받았으나, 그런 형제 같은 관심, 헌신과 지지를 남편에게서 찾았지만 받지 못한 것이다.

Jane의 아버지 Edwin 도 잘 생기고 똑바르고 명민하지만 심리적이진 못했는지 일부러 빠르게 위험하게 운전한다든지 해서 아내와 아이들을 놀라게 하는 것은 그의 적개심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고 오히려 강하게 방어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성장배경에서, 그가 가장 영향 받은 사람은 그의 어머니라고 했다. 그 후 그의 어머니를 만나 보니 역시 몸집이 크고 뼈대가 굵고, 위압적인 성격이었다. 그 녀의 남편은 집을 떠나 있을 때가 많았고 혼자서 자식들을 키우면서, 때로는 체벌 등 호된 징계를 하면서, 기숙사 학교로 보낼 때까지 양육하였다. Edwin은 학교에서 지독히 외로웠다고 말 했다. 거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싸워야만 했고, 지금도 이런 심리상태를 가지고 산다. 그는 모든 것을 해 냈고, 그토록 열심히 일 했는데도, 그 보답으로 부인과 자녀에게 받는 것은 거의 없다고 불평했다. 거기서 그는 박탈감을 보였다. 그는 많이 주기만 하고 원하는 것을 받지 못하는 것에 분개했다. 이 모든 것에 강한 분노와 원망을 보였지만, 그 자신은 이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또 강하고 지배적인 어머니와 동일시하였으며, 그로 해서 힘 있는 남자로 보였고, 이는 여자에게는 분명 매력적으로 보였을 것이고, 부인은 그런 매력 때문에 결혼을 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Jane의 문제의 원인들을 세대를 걸쳐 추적해 보았는데, Jane 과 아버지, Jane과 어머니와의 감정적 관계는, 아버지 어머니 자신들의 아동기 때 감정 패턴이 부모 서로에게는 물론 영향을 주고 받고, 동시에 Jane과 관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이었다. Jane 의 어머니는 따듯하고 사랑을 많이 받은 귀염둥이 소녀였고, 크고 잘나고 강해보이는 젊은 남자에게 끌려서 그의 부인이 되었지만, 박탈당하고 거부당한 어린 소년, 잔인함, 주는 것에 대한 적개심, 원망이 밑에 깔려 있는 것도 미쳐 모르고 결혼 한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남편 Edwin의 인생의 초기에 그의 어머니에게 당한 것들이다. 그의 어머니는 체벌로 아들을 지배하였고, 되도록 빨리 기숙사로 보내버림으로써 아들에게 거부감을 느끼게 했고, 이 어린 시절에 어머니에게 당한 박탈감, 거부감(매 맞을 때) 등등이 결혼 생활에 나온 것이다. 아동기 때 좌절된 욕구의 대상도, 어머니에 대한 그의 적개심의 대상도 부인에게로 돌렸고, 어머니와 동일시 하여 어머니가 그에게 하던 식으로 Enid에게 대했다. Edwin이 아이들에게 친절할 수 있었던 것은 작고 무력하고 그를 지배하고 발탈하거나 거부 할 수 있는 어머니 상(image)과는 거리가 멀었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Edwin 은 12 회 상담에 왔다 한번은 자기의 유아기 감정 패턴, 욕구와 적개심, 그리고 아내에게 자기가 무슨 행동을 하고 있는지 언뜻 감지하는 것 같았지만, 그 통찰은 곧 사라지고 다시 견고하게 억압되었다. 스스로를 조절하고, 자상하고 사랑이 많은  남편으로 변화되거나 자기 자신조차 자유로워지는 그럴 가능성은 희박해 보였다. 이미 치료초기부터 이혼은 불가피해 보였다. Enid의 건강이 많이 상해서 그가 혹시라도 무의식중에 그녀를 때려눕히기 전에 그녀를 구출하기 위해서는 더욱 그랬다. 예를 들면 Edwin은 Enid에게 여행 가자 해놓고, Enid는 기쁘게 출발 하였으나 그는 못 된 장난으로 아내를 무자비하게 괴롭혔다. 이젠 중심 목표가 Enid를 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들이 자기들의 길을 가도록 놔두어야 했다. 어떤 면에서는 헤어지는 것이 행복한 길인 때가 있다. Edwin은 자기의 적개심에 대해서 전혀 자각이 없는 완전 무의식 상태이고, 자기이해나 자기 탐색에 관해서는 더욱 관심조차 없다. Edwin은 Enid 가 심각하게 이혼을 제기한 뒤에 몇 번 더 상담에 왔었다.

이혼 후 Enid는 자유를 얻게 되자, 대단히 홀가분해졌다. 그리고 얼마 후 부인과 사별한 George라는 걸출한 남자를 만났다. 그는 많은 여인들이 따라다닐 만큼 매력있고 인기 있는 좋은 남자였다. Enid는 다시 나를 만나러 와서 재혼 초기의 적응을 도와주게 되었다. 그녀의 George와의 결혼은 대단히 성공적인 결혼이었고, 보기 드문 행복한 결혼 이었다. Enid는 가끔 전화해서 약속을 잡고 방문하는 식으로 상담을 유지하다가, 몇 해가 지난 후 다시 방문을 했는데, 급한 문제가 있는 것아 아니고 ‘그냥 점검을 위해서’라고 했다. Enid는 새로운 통찰력도 회복되었고, 마침내 Edwin의 적개심의 대상으로부터도 자유로워졌으며, Enid는 점차 또 다른 느낌이 올라왔고, 서서히 자기(self)를 회복하고, “이렇게 행복했던 적이 없었고, 정말 좋은 아내가 될 수 있을 거 같다” 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 때쯤 그녀의 기본 역동(basic dynamic) (왜 Edwin 을 남편으로 선택하고 결혼했는지 등등) 에 대해 새롭게 접근하게 되었고. George와 재혼 후에도 아직도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에 대해 이번에는 그녀나 나나 노력 없이도 그 이유를 명백하게 알게 되었다. Enid가 아버지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그녀가 성장하여 세상에 나와 다른 남자들을 만나면서부터였다. 즉 Enid 의 부모는 서로 사랑하고, 또 Enid를 사랑하지만 Enid가 데이트를 시작하게 되면서 만나는 다른 남자들보다 자신의 아버지가 더 구경(low caliber)이 낮다고 생각했다. Caliber는 권총의 구경을 말하는데, 또 다른 의미로는 도량, 그릇, 동일시, 이해능력, 성격, 도덕 수준, 관대함 등등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Enid는 아버지 같은 낮은 구경의 남자와는 편안하게 사랑하고 사랑 받는 것이 잘 되었지만 자신이 남편으로 바랐던 높은 구경(High caliber)의 남자들과는 아니다. 그들과는 데이트할 때 함께 있는 것도 거북스러웠는데, 그 이유는 그녀 자신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서 자신감이 없고 열등감을 느끼었고, 이런 열등감 때문에 그런 남자와는 걸맞지 않는다고 생각 되어 불편했다. 오히려 아버지와 비슷한 구경의 남자들과는 편안함을 느꼈다. 이 느낌이 George와의 결혼 생활에서도 어느 정도 지속되고 있음을 깨닫고 다시 왔던 것이었다. 그녀의 이러한 통찰은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그녀는 많이 좋아지고 있었고, 그 열등감은 전혀 현실적이지 않음을 알게 되었으며, 그녀는 모든 면에서 우수하고, 그녀가 불편해 했던 아버지의 특성들 중 아무 것도 그녀에게 해당되는 것은 없었다. 실제로 Enid 는 의심의 여지없이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최고의 구경’이었다. 이러한 생각은 narcissism과 연결되고, 피학증(masochism)의 한 형태로 나와서 아마도 이 때문에 Edwin처럼 어머니와 아내에게 적대적인 남자와 결혼 했을 것으로 보인다. (Sado-masochism)

다행스럽게도, 행복하게도, 두 번째 결혼은 차츰 좋아지기 시작했다. 남편 George는 Enid를 발견한 것은 믿을 수 없는 행운이었다고 할 정도로 그녀를 찬양했고,  그 때쯤 Jane도 두 아이와 함께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후 우리는 직업적으로는 다시 만나지 않았지만 계속 친구처럼 지냈다. (이런 일은 매우 드문 일이지만)

Enid와 Jane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었고 "True blue"⁴ 이고 최상의 구경
the highest caliber 이었다. 치료 목표가 달성 되었던 것은 부분적으로는 그들의 아동기 감정 패턴 childhood emotional pattern 의 분석을 통해서였다. 그들은 각각 최상의 구경인 남편과 결혼 생활이 정착 되었다, 우리는 그들의 다음세대, 즉 Jane의 자녀들 정신건강에 대해, 마음 놓고 안심할 수 있었다.

세월이 많이 흘렀다. Jane은 좀 먼 곳에 살고 있었는데 어느 해 초가을에 어머니를 만나기 위해 시내에 와 있다고 해서, 그들과 점심을 하기로 했다. 나는 점심시간을 내기 위해 땡땡이를 쳤고, 정말 느긋하게 즐겁고 여유로운 시간을 가졌다. 모든 것을 성취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그들을 보는 것만도 행복했다. 그렇게 행복해 했던 Enid가 그로부터 9 개월 후 암으로 세상을 떠나리라는 것을 그 때는 상상도 못했다. 그러나 어머니의 인격과 아름다움과 파워가 고스란히 Jane 속에 살아있음을 나는 지금도 기억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¹ These who come for analytic help are usually of the best, for they have the emotional honesty to face their problems and to seek insight and help in their struggle for maturity.

² Leon Saul, Childhood Emotional Pattern in Marriage, Van Nostrand Reinhold,    1979. 제 9장. Paradigm Of Marriage PP. 103~129  번역 요약하였음
³ 아우 탄 것: 동생에 대한 미움 적개심이 존재하고 있음
⁴True Blue : loyal, dependable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화승 리버스텔 3층 301호 (서교동)
사업자등록번호 : 111-90-21664 Tel : 02-336-0707, 010-2994-7509 FAX : 02-336-0780
copyright(c)2014 김연심리상담연구소. all rights resesrved...
T O T A L
2,482,672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