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HOME  정보게시판 > 자료실


 
작성일 : 21-06-23 12:23
팜파탈 돈주앙 독신남
 글쓴이 : 김연
조회 : 1,018  

이 칼럼은 Leon Saul의 Childhood Emotional Pattern In Marriage의 26장 Femme Fatale, Don Juan, Bachelor¹ 의 내용이다.

팜 파탈 Femme Fatale

때로는 아주 매력적인 여자, 지나치게 뇌쇄적일 만큼 매력적인 여자는 가장 좋은 아내다운 아내가 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런 여성은 어린 시절 의존적 사랑의 욕구(dependent-love need)가 아동기 동안에 겪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서 강화되고, 또 이성을 향한 성적 만족을 갈망하는 경향으로 강화된 경우이다. 이 때 그 로맨틱한 성적 사랑(romantic sexual love)의 욕구는 실재로는 부모사랑에 대한 아동기 때 욕구(childish needs for parental love)이다. [아이의 수용적-의존적 욕구는 여성과는 쉽게 융화 되지만, 남성적인 성격과는 잘 맞지 않는다]

Edith의 어머니는 남편이 사망한 후 딸과 함께 있을 시간이 거의 없었다. Edith는 어린 시절 거부당하는 고통² 을 마음속으로 억압하였고, 화가 나도 억압하였고, 화나는 것 에 대한 죄책감 까지도 억압하며 자랐다. 그녀는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받고 싶은 사랑에 대한 욕구가 좌절되고, 그 갈애(渴愛)의 모든 에너지를 남자로부터 사랑 받고 싶은 데로 전적으로 집중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여성적인 성적 욕망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믿을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인 여인으로 변신을 하고, 어떤 남자든 자기가 끌어당기고 싶으면 자기에게 확실하게 매달리도록 만드는 요부가 되었다. 그러나 그녀가 결혼을 했을 때는 아동기 때 좌절된 모든 감정 패턴이 늘 올라오던 대로 남편을 향해서 올라오는 것이었다. 얼마 되지 않아 남편의 이미지는 그녀의 어린 시절에 사랑의 박탈감 주었던 어머니 이미지로 바뀌었다. 이것은 아동기 때 충족되지 못한 사랑 욕구와 분노(unsatiated demands and rages of childhood)³ 가 억압돼서, 아내다운 사랑이 충만한 여자로 성숙하지 못하도록 손상을 입힌 것이다.

여자 마음속에 있는 어린 소녀 이미지는 특별히 매력적일 수도 있다. 그 이유는 몇 가지 있겠지만, 상대 남자의 인격형성에 많이 달려 있기도 한데, 그것은 부모 같은 보호본능, 남성적인 힘, 통제력을 불러일으킨다. 내면에 죄책감이 많은 어린 소녀가 있는 경우는, 그것이 특히 여성성으로 연결되면 벌 받기를 갈망하게 되고 그럴 때는 남성의 sadism이 발동하도록 만든다. 아동기 때 왜곡된 감정패턴은,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듯이, 성생활, 성적취향 등 성적 성장에도 억압, 왜곡, 편향, 강화 등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

Boy-craziness, nymphomania, Girl-craziness, satyriasis⁴등은 성적 욕구가 강화되면서 일어나는 증상들이다. 비정상적인 성적 욕구는 어린 시절 의존적 사랑의 욕구, 적개심, 또 다른 감정들이 싸여서 지나치게 커지면 생기는 것이고, 성적 욕구가 내면에서 더 커지고 강화되면 이러한 Boy-craziness, nymphomania, Girl-craziness, satyriasis 증상이 되어 올라온다. (대부분의 강박증은 부분적으로는 억압된 적개심을 무의식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이미 지적한 바 있다)

돈 주왕 Don Juanism

남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은 돈 주앙이즘 (Don Juanism)이다. 돈 주앙의 특별한 역동은 ‘give-get’의 상호작용 패턴을 간단하게 명시해준다. 그에게 아직 “가까운 사이가 아닌 여자” (An unattained woman)⁵의 의미는 ‘받는다’는 'get' 의 의미다. 즉 그의 어머니로부터 받고 싶었던 갈애(渴愛)와, 그 위에 여자를 향한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성적 욕망이 더해져서, 한층 강화된 사랑을 받을 수 있으리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여자가 더 밀접하게 가까워지고 그와 사랑에 빠져있고, 욕구 충족을 위해 남자에게 사랑, 성, 애정, 책임을 기대하고, 받고 싶어 할 때, 즉 남자가 give 해야 할 때가 되면, 여자는 남자에게 더 이상 주는 자(giver) 가 아니라 받는 자(getter)로 변한다. 그는 자기가 주어야 할 때가 되면 곧 그녀에 대한 흥미를 잃고 냉랭하게, 심지어 혐오감을 느끼며, 자기를 착취하는 여자, 고갈시키는 여자로 보기 시작한다. 그는 새로운 여자에게 눈을 돌리고, 옛날 어린 시절 받고 싶었던 그 사랑을 상기하면서 다른 여자에게로 간다. 그러나 결국은 똑같은 과정, 환멸(disillusionment)이 되풀이되는 것이다.

그는 불꽃같이 사랑했던 사람들 중 하나를 회상하면서 그녀가 진짜 찾으려고 노력했던 진실한 사랑이었는데 그녀를 버리고 떠났던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실수였다고 점점 강하게 느낌수도 있다. 그런 생각으로, 만일 그 여자에게 다시 돌아가서 여자가 또 한 번 유혹에 넘어가고 다시 받아준다면 슬프게도 그의 불행의 패턴은 반복되었을 것이다. 어떤 남자들은 이러한 give-get의 갈등이 있더라도 결혼해서 베푸는 사랑, 주는 사랑도 할 줄 알고, 책임과 의무를 해낼 정도로 성숙한 경우는 가끔씩 찾아오는 환멸, 짜증, 적개심, 우울감 도 극복하고 자기조절도 가능하다.

독신남 Bachelor

어머니의 과도한 애착에 대한 반발로 나타나는 현상중 하나는 영원한 독신남이다. 아마도 이것은, 전혀 다른 결과로 나온다 해도 전적으로 정서적 힘의 균형에 달린 문제일 것이다. 물론 영원한 독신남은 다른 모든 경우처럼 다양한 환경과 역동간의 관계로 해서 올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동기들(motivations)에서 최종적으로 오는 공통적인 결과일 수도 있다.

Art라는 남자는 ‘이중구속’(double bind)적 행동을 보였던 남자로, 결혼하는 것도 참을 수 없고, 독신자인 것도 참을 수 없고, 여자와 함께 살 수도 없고, 여자 없이는 살 수도 없고, 여자에게 강력한 저항을 표현도 못하고 빠져들다가, 다음 순간 그녀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해 도피해 버리는 스타일이다. 이 남자는 진퇴양난에 빠져 과도하게 밀고 당기고를 반복하고 있는 실패한 독신남, 실패한 남편이었다.

반대로 Tony는 특별한 여자, 좀 연약한 여자에게 매력을 느꼈다. 그에게 독신생활은 미칠 정도로 싫지도 않았고, 아파트에 혼자 사는 것이 견딜 수 없는 것도 아니고, 혼자서 저녁을 먹는 것을 고문처럼 느끼지도 않으며, 평화롭고 자유로운 삶을 만끽하며 즐겼다. 작은 아파트는 그의 아늑한 성(城)이고 피난처이고 천국이었다. 매일 저녁 음식점에서 혼자 식사하는 것에 대해서도 “난 혼자가 아닙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 책이 있어요” 라고 말을 한다. Tony에게 젊은 나이에 갖는 혼기의 아름다움이란 없었다. 몇 년 전에 한 특별한 여자가 그와의 정사에 올인 한 적이 있었으나, 부부가 될 만큼 진척되지는 않았다. 토니는 그녀와 결혼을 하려고 하지도 않았고, 할 수도 없다고 느꼈고, 그들의 관계가 지속되는 것에 대하여 죄책감도 느꼈다. 그러나 그녀는 계속 매달리며 기대를 했지만, 그는 결코 결별하려 하지도 않았고, 관계를 깨끗하게 청산 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그는 결혼이 두려웠다. 구속당하는 것이 두렵고, 영원히 헌신해야 하는 것도 두려웠다. 그는 자기만의 인생의 자유와 평온함을 좋아했다. 고독감은 그리 심각하지 않았다. 특히 여자를 향한 욕구도 결혼생활에 대한 욕구도 희미할 정도로 약했다. 이유는 뭘까?

그의 핵심적인 역동은 이러했다. 그는 외아들이었다. 어머니의 모든 모성애는 전폭적으로 그에게 집중되었다. 그녀는 강한 인격의 소유자였고, 남편, 가정, 유일한 자식인 토니에 대해 지배적인 타입의 어머니(Domineering mother)였다. 그녀는 지배를 하면서도 불안해했다. (흔한 조합의 관계) 예를 들면 아들의 먹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을 한 나머지, 거의 한입 한입을 통제하려고 했다. 아들은 이것이 너무 싫어서, 식욕을 잃고 거의 아무 것도 먹을 수 없게 되었다. 그는 혼자 있을 때에만 정상적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었고 즐길 수도 있었다. 토니는 이런 환경에서 거의 마흔 살 가까이 되도록 혼자서 책을 보며 저녁 식사 하는 것을 좋아했다. 이건 당연한 결과이다. 어머니는 학업에 대해서는 별로 공격적으로 스트레스를 주지 않아서 공부에 관한 한 반항할 이유가 없었다. 그렇게 된 것이었다. 그는 도피처를 지적 탐구에서 찾았고, 계속 그렇게 추구하며 즐겼다.

내가 그를 처음 만났을 때, Tess와의 결혼에 어떤 갈등이라도 있느냐고 물었을 때, 그는 Tess와 결혼을 주저하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즉 사람들이 Tess를 어떻게 생각할지, 과연 인정할지 확신이 안 선다고 했다. 왜 사람들이 뭐라고 생각하든 신경을 쓰느냐, 오직 문제는 그 여자가 당신과 잘 맞느냐가 중요하다. 서로 잘 맞기만 하면 사람들이 뭐라고 생각하든지 그냥 내버려 두고 당신 자신에게 충실하면 된다고 했을 때, 예상한 대로 그의 어머니에게로 귀착이 되었고, 그는 어머니가 자신의 선택을 인정할지 확신이 없다고 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거의 아무 역할도 하지 않았다. 현재의 다양한 행동패턴들은 거슬러 올라가보면, 혼자 있는 것, 책을 좋아하는 것, 건강에 대한 지나친 불안, 음식에 대한 지나친 관심, 식당에서 혼자 저녁 먹는 것을 더 좋아 하는 것, 여자 선택에 승인이 필요한 그 무엇이든 이유는 다 어머니에게로 귀결 되었다.

꿈에서 그는 자기 나이쯤 되는 남자와 60 대 후반의 여자가 결혼하는 꿈을 꾸었다. 그의 처음 연상은 “이 꿈은 나의 어머니와 결혼하고 싶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참 이상합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지 10 년이 지났는데 나는 아직도 어머니 생각을 해요. 어머니를 기쁘게 해 드리고 싶어요. 어머니 말씀과 어긋나는 건 두려워요. 그런데 나는 어머니와 항상 싸웠거든요.”

(왜 싸웠어요?) “전혀 몰랐어요. 그런데 선생님 만나러 오기 시작하면서부터 나의 아동기에 대해서 아주 조금씩 생각해 봤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나의 외모, 건강, 음식, 이제는 내가 불안해하는 모든 것이 어머니의 지속적인 지배와 불안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이러한 주제는 어머니로부터 자기 방어와 어머니의 궤도로부터 벗어나려는 그의 소망임을 알게 되었고,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할 때까지 깨닫지 못 했던 것들이었다. 그리고 이젠 테스와 직면하기까지 이르게 되었다.

테스도 역시 Tony와 비슷하게 어머니에 대해 반항적이고 자학적인 여자였다. 이러한 유사성이 서로를 끌어당기는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 것 같다. 그녀의 반항심은 그 자체가 상처가 되어서, 억압된 분노와 죄책감 때문에 그녀의 훌륭한 외모, 성격, 능력에 맞는 좋은 결혼에 방해가 되었고, 좋은 직장을 갖는데도 방해가 되었다. 이것은 토니의 첫 기억, 어머니가 사준 장난감 때문에 상처 받았던 첫 기억과 일치하였다.

그가 테스에게 매력을 느끼도록 작용했던 부정적인 요소들 중에는 지금은 억압돼 있는 그의 어머니에 대한 반항심이 있었다. 테스는 그의 어머니와 너무 달라서 분명 어머니는 그녀를 반대 했을 것이다. 그녀는 사회경제적으로 종교적으로 전혀 다른 환경에서 성장했다. 그러나 토니는 테스와 결혼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Tony의 어머니에 대한 반항심, 아동기 동안 어머니의 명령적인 훈육 방법에 대한 억압된 반항심을 바로 Tess가 표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Tony 의 어머니는 사망하고 없지만 그는 어머니를 거역할 수가 없었고, 어머니와의 부분적인 동일시도 부인할 수 없었다. 마찬가지로 그의 이 반항심 때문에 결코 한 여인과 결혼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 한 여인과 결혼 한다는 것은 어머니에게 굴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그는 테스나 혹은 다른 어떤 여자와도 결혼하는 것을 진심으로 원하지 않았다. 그에게 Tess는 그의 어머니와 전혀 다르게, 연약했고 그의 도움을 필요로 했고, 그에게 복종을 원하는 게 아니라 그의 힘, Power에 끌리었고, 토니 마음속 Tess는 어머니와 다른 이미지였기 때문에 그녀를 좋아했던 것이다. 그녀는 토니의 성인답고 남성적이고 성적인 점에 끌리었고, 토니는 그녀가 자기 어머니 이미지와 다르고 어머니가 상징했던 모든 점들과 어머니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는 달리 아주 novel 했기 때문에 테스에게 끌리었다.

그러나 그의 꿈에서, 연상의 여자와의 결혼에서 보여주듯이 (작은 증거들 중 하나지만) 어떤 측면에서는 아동기 때 나이 많은 힘 있는 여자에 대한 사랑의 욕구를 포기하지 못했다. 테스의 매력은 그의 어머니와 아주 다른 타입이라는 데 있었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는 그녀는 strong mother가 아니라는 점에서 완벽하지 못한, 부분적이지만 부적합 점은 극복하기가 힘들었다. 그리고 Tess는 그의 어머니가 외아들을 위해 가지고 있었던 여러 가지 완벽함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그런 남자는 대개 자기의 어머니를 표상하는 강한 여자에겐 성적 매력을 느끼지 못 하는데, 그가 자기보다 더 강한 여자와 성관계를 시도한다면, 그는 어느 정도 발기부전이 있을 수도 있다. 약한 여자, 그에게 의존적이고 순종적인 여성은 그의 남성성을 자극한다. 그것도 약간의 정상적인 sadism과 함께. 그녀는 더 약한 여자이고 그는 그녀와 성적으로 자기 하고 싶은 대로 다 할 수 있고, 그녀와의 관계에서 성적으로 능력 있음을 느낄 수도 있으나, 그러나 아직도 어머니 사랑에 대한 욕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성숙이 안 된 그를 충족시켜주지는 못한다.

Tony 는 Art처럼 산산히 부서질 정도의 엄청난 고통을 겪지는 않았지만 그러나 완벽하게 힘의 중심에서 균형을 잡고 있었다. 어떤 여자도 그를 움직일 수가 없었다. 이유는 그 여자가 그의 무의식속의 존재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적(어머니), 이미 사망한 어머니에 대한 기억들, 무의식적인 후유증들과 싸워 이겨야 하기 때문이다. 토니에게 힘의 균형은 한 중심을 잡고 있기 때문에 분석적 치료에 대한 동기가 해결을 위한 충분한 요건이 되지 못 했다. 그는 결혼에 대해서도 치료에 대해서도 진정한 욕구가 없었던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
¹ Leon Saul, Childhood Emotional Pattern in Marriage, Van Nostrand Reinhold,    1979. 제 26 장. Femme Fatale, Don Juan, Bachelor PP. 308~312 완역하였음
² 역자 주: 어린 아이들은 고통스러운 것은 다 억압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함께 있으면서 캐어해 주는 것을 사랑으로 느끼는데, 갓 난 아기의 경우에도 옆에서 누워 앓고 있는 엄마가 너무 몸이 아파서 돌보지 못하는데도 그 사정을 알지 못하는 아기는 그 때 적개심을 느낀다고 한다.
³ 역자 주: C. Rogers 는 노이로제는 Insatiable need satisfaction 이라고 했다 주어도 주어도 만족할 줄 모르는, 채워도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사랑의 욕구를 말한다.
⁴역자 주:
Boy-craziness 남자라면 미치게 좋아하는, 주로 teenager들의 경우, 중독의 의미가 있음 
Nymphomania 여성색정증
Girl-craziness 여자라면 미치게 좋아하는, 주로 teenager들의 경우, 중독의 의미가 있음
Satyriasis 남성색정증
⁵ An unattained woman: An unconquered 아직 내 여자가 안 되었을 때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화승 리버스텔 3층 301호 (서교동)
사업자등록번호 : 111-90-21664 Tel : 02-336-0707, 010-2994-7509 FAX : 02-336-0780
copyright(c)2014 김연심리상담연구소. all rights resesrved...
T O T A L
2,482,681
Loading...